안녕하세요. 3D MAX를 사용하다가 라이노로 프로그램을 변경하신 분들은 FFD라는 명령어가 익숙하실 것입니다. 올가미에 모형을 가두고 자유롭게 형태를 변형할 수 있었던 명령어인데요. 오늘은 라이노에서 FFD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라이노 FFD 명령어 사용하기’ 포스팅에서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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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전에…
먼저, 오늘 작업에 사용될 라이노는 다음 사이트에서 구매 및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라이노 공식 사이트 : https://www.rhino3d.com/kr/
오늘 만들 수 있는 모델링입니다.
01. 라이노 FFD 명령어 사용하기
먼저, 다음과 같이 직사각형 모델을 만들어줍니다.
라이노에서의 FFD와 같은 명령어는 CageEdit 입니다.
‘CageEdit’을 입력합니다.
명령어 첫 번째는 종속으로 사용할 개체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만들어 놓은 객체를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선택합니다.
구조유지를 먼저 선택한 후, 상자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상자는 박스형태의 경계를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편리합니다.
먼저 평면도에서 다음과 같이 경계를 만듭니다.
높이를 설정해서 다음과 같이 박스의 높이를 결정합니다.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요. 엔터를 눌러서 진행합니다.
다음과 같이 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는 이 점을 제어점이라 부릅니다.
FFD 명령어를 사용하듯이 점을 잡고 움직이면, 다음과 같이 변형이 가능합니다.
조정하시면, 다음과 같은 모형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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